기독교교사교육분과
분과소개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사교육분과는 교회와 학교, 가정,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는 기독교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육이론들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교사들에게 관심을 두고 있다. 이 분과에서는 각각의 개별 현장에 있는 기독교 교사들을 교육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을 개발하고 교사교육 실행과 관련된 현황분석을 통해 그 효율성과 적절성을 비판적으로 탐구한다.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를 양성하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세미나와 학술 논문 발표는 연구 영역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국내외의 학문적 이론 및 실증 연구를 바탕으로 교사교육 자체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는 것이고, 둘째는 교사교육 현황과 실태에서 드러나는 여러 문제점들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실증적 연구 영역으로 세분화한다. 이러한 학문적 연구는 향후 기독교교육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추구한다.
분과조직
분과장 : 조혜정 박사(총신대) hjcho5@chongshin.ac.kr
학술활동
일시(최신순) | 장소 | 발표자/소속 | 발표 주제 |
2018. 05. 26. | 장로회신학대학교 | 최현섭/호서대 | 어린이 초신자의 영성형성을 위한 교육과정 재개념화 |
유지은/안양대 | 기독 청년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 분석 | ||
2017. 11. 25. | 한일장신대학교 | 이정배/강원한국학연구원 | 기독영화의 모티브에 관한 고찰 |
김해영/KC대 | MBTI이론과 교회교육: 교회내 소그룹 모임을 위한 교육모델 연구 | ||
2017. 05. 20. | 총신대학교 | 손 문/연세대 | 국내 외국인학교의 종교교육과 학업성취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 ‘독서’ 활동을 중심으로 |
성창환/서울장신대 | 세부 전공 커리큘럼 개발을 통한 소규모 신학대학의 생존전략 연구 | ||
2016. 11. 12. | 승동교회 | 강호경/횃불트리니티대 | 진정성을 요구하는 시대에서의 가르침: 가르치는 자의 진정성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성찰 |
조혜정/총신대 | 소형교회 목회자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
이영운/횃불트리니티대 | 작은 교회들의 연합활동: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 ||
2016. 05. 28. | 성은교회 | 손정위/서울신대 | 공교육 기독교사들의 기독교사로서의 정체성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
박향숙/서울신대 | 한국 기독교인 ‘신생 성인’의 삶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
2015. 10. 24. | 백석대학교 | 김선아/강남대 | F. Dolto의 정신분석학적 아동이해에 기초한 부모상담 교육연구 |
김성원/총신대 | 부모역할에 관한 기독부모의 인식과 실천 | ||
2015. 05. 16. | 총신대학교 | 장유정/횃불트리니티대 | 다문화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
김정준/서울기독대 | 학교장의 인성적 자질인 수업지도성이 교사들의 수업행동과 교수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