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
분과소개
교육신학분과에서는 일차적으로 특수한 과제영역으로서 신학과 기독교 교육철학의 범위내의 연구 주제들을 다룬다. 뿐만 아니라 본 분과에서는 기독교교육과 그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신학 및 철학적 입장에서 그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기독교교육은 오랫동안 실천신학의 한 영역으로 간주되어왔다. 따라서 실천신학으로서의 기독교교육학은 신학의 여러 분야 곧, 성서신학, 조직신학, 교회사, 및 여러 실천신학의 하위 학문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필요로 한다. 동시에 기독교교육학은 신학뿐만 아니라 실천을 중시하는 사회과학적 성격을 갖고 있음으로 다양한 사회과학들과 학문적 논의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신학적 주제들과 사회과학적 주제들이 만나서 어떻게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반성하는 것이 본 분과의 주요한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본 분과는 교회에서의 성서교육에서부터 목사양성을 위한 신학교육에 이르기까지 많은 실천과 관련된 연구 주제들을 다룰 수 있다. 기독교교육정보학회가 21세기 정보사회에 부응하면서도 2000년 동안 지속된 기독교 전통과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확고한 토대 위에 그 연구를 발전시키는 것이 신학 및 철학 분과가 특별히 관심 가져야할 일이라 할 것이다.
분과조직
분과장 : 김은주 박사(서울여대) ejk0922@gmail.com
학술활동
일시(최신순) |
장소 |
발표자/소속 |
발표 주제 |
2017. 05. 20. |
총신대학교 |
김선아/강남대 |
F. Dolto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존재의 집 형성으로서의 기독교교육’ 연구” |
김성원/총신대 |
기독교인 보육교사의 신앙 및 개인적 변인에 따른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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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1. 12. |
승동교회 |
이 철/숭실대 |
‘탈가부장’ 시대의 자녀 교육 문제와 아버지의 역할: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중심으로 |
박미라/성결대 |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정서관련 상담프로그램 요구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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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경/서울신대 |
기독교대한성결교회 BCM 교육과정 개발: 교수-학습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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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05. 28. |
성은교회 |
소태영/서울기독대 |
‘수저계급론’ 논쟁의 중심에 선 한국 청년들의 열등감(inferiority) 극복을 위한 영성교육 : 아들러(Alfred Adler) 심리학을 중심으로 |
손 문/연세대 |
기독교 고등교육 발전의 이념과 실천 전략 : 강희천 교수의 기독교교육사상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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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0. 24. |
백석대학교 |
함영주/총신대 |
교회학교 교사의 리더십 형태와 학생이해, 교수학습능력, 사역만족도의 상관성 연구 |
윤화석/백석대 |
종교 사회화과정에서의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에 대한 성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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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05. 16. |
총신대학교 |
유은희/총신대 |
성경의 지혜서에 대한 복음주의적 이해와 기독교교육에 대한 함의 |
이성조/Boston College |
Practicing Theology Being Faced for Oth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