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규정
제1조(명칭과 사무실)
본회는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회칙 제 16조에 따라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편집위원회(이하 본회)라 칭하며, 사무실은 편집위원장이 소속된 학교에 둔다.
제2조(목적)
본회의 목적은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및 산하 분과의 연구결과를 종합 편집한 기독교교육학 전문학술지를 출판함으로써, 회원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며, 각 회원의 연구결과를 상호 공유하여 한국 기독교교육학계의 학문적 수위를 국제적 수준으로 고양하고, 회원들의 연구업적이 소속기관 및 학계에서 합법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받도록 협조하는데 있다.
제3조(위원구성 및 임기)
학술지 편집위원은 본 학회 이사회에서 추천된 10인으로 구성되며, 편집위원의 임기는 매년 5월에 개최되는 정기총회를 중심으로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그리고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 중에서 선임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4조(회의소집)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이 소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수시로 소집할 수 있다.
제5조(업무)
편집위원회에서는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정기학술대회 주제에 대한 각 분과의 논문기고자를 위촉하고, 논문 심사위원을 선정하며, 학술재단을 비롯한 기독교교육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의 모든 출판 업무를 주관한다.
제6조(학술지 명칭)
본회가 편집 출판하는 학술지는 「기독교교육정보」(영문명: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이라 칭한다.
제7조(학술지 발간)
「기독교교육정보」는 매년 4회(3월 31일, 9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발간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8조(투고 규정)
본회는 아래와 같은 투고규정을 둔다.
① 모든 논문은 한글 혹은 외국어이든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② 모든 논문은 APA 스타일의 논문작성법(부록 참조)에 준하여 작성된 것으로 하되(영문제목, 필자의 영문명, 소속, 직위, 이메일 주소, 7개 내외의 핵심어 포함),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첨부해야 한다(단, 영문판은 국문초록을 제외한다).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은 각각 A4용지 1/2매 이내여야 하고, 원고분량은 200자 원고지 110매 내외, 혹은 A4용지 15매 내외로 한다.
③ 고전어(히브리어, 헬라어 등)는 원어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음역할 수도 있다.
④ 내용구분은 편집 편의상 로마자와 아라비아 숫자(예: I, II / 1, 2 / 1), 2))와 영문자(예: A, B / a, b)를 원칙으로 한다.
⑤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가 학술대회를 위하여 특별한 주제에 관한 연구 위촉한 논문에 대하여는 학회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투고자에게 지불할 수 있고, 그 외의 모든 논문은 투고자가 소정의 게재료를 지불해야 한다.
⑥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가 주최하는 학술대회 및 각 분과 콜로키움에서 발표한 원고를 우선적으로 게재하되, 일반 자유투고 원고와 동일하게 심사과정을 밟는다.
⑦ 모든 논문 원고는 한글 맞춤법에 맞게 기술하여 교정이 필요치 않도록 충분히 검토하여 파일을 논문투고 시스템에 업로드 한다. 철저한 교정과 본 학회의 양식에 따르지 않는 논문은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⑧ 논문 원고제출 마감은 출판 2개월 전으로 하고, 해당 호의 응모편수가 많을 경우 응모 순에 따라 차호에 게재할 수 있다.
⑨ 공동연구의 경우, 앞의 저자를 제1저자로 간주한다.
⑩ 논문집은 권두언, 학술대회 발표논문, 일반논문, 저자소개 등의 구성 체계를 갖춘다.
⑪ 같은 호에 동일 기관 소속의 논문은 3편 이상 게재하지 않는다.
제9조(투고자격)
①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회원으로서 정기적으로 본회 소정의 연회비를 납부하는 자와 본 학회가 위촉하는 자는 누구든지 투고할 수 있다.
②편집위원회의 특별한 요청과 결정에 의한 것을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학술지 연속 2회(영문학술지 포함) 게재는 불가 한다.
③박사학위 과정을 이수하고 종합시험에 합격한자로서 논문작성 중인 자도 투고할 수 있다.
제10조(심사위원 자격과 구성)
본회의 심사위원은 논문심사를 위해 국내외 대학에서 기독교교육학 및 관련 전공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3년 이상 전공 관련 주제에 관한 강의 또는 연구활동을 계속하여 온 자로서, 임기 3년의 상임심사위원(편집위원)과 편집위원회에서 편집위원 3분의 2의 찬성으로 위촉하는 비상임 심사위원(양식 4: 논문심사위원 위촉장)으로 구성된다. 모든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학술대회 및 분과 콜로키움에서 발표된 논문이라 할지라도 논문의 규격과 형식 등에 대한 일반적인 심사를 거쳐야 한다.
제11조(논문당 심사위원구성)
본회에 접수된 논문에 대한 심사자의 구성은 1편당 3인으로 심사를 하되, 2인은 상임심사위원(편집위원), 1인은 비상임심사위원으로 구성한다.
제12조(심사 기준)
본회에 접수된 논문은 아래 ①-⑩ 항의 심사기준에 따라서 평가하되 항목당 배점은 10점으로 한다. 그리고 심사위원은 정한 기일 내에 온라인에서 심사를 마쳐야 한다.
① 학술지 논문으로서의 적합성
② 연구방법의 적절성
③ 선행연구 여부
④ 내용의 완결성
⑤ 논문작성의 성실성
⑥ 참고문헌 및 인용의 적절성
⑦ 논문주제의 창의성 및 타당성
⑧ 연구결과의 학문적 기여도
⑨ 논문초록의 적합성
⑩ 기타 본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으로서의 적합성
제13조(심사판정)
각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는 점수가 90점 이상인 경우는 “게재가능,” 80점~89점은 “수정후 게재,” 70~79점은 “수정후 재심,” 70미만은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최종 심사결과는 심사위원 다수가 선택한 결과로 결정되고, 심사위원 3분의 2로부터 “게재가능” 혹은 “수정후 게재”를 받은 논문만 해당 차수에 게재한다. 단, 한명의 심사위원으로부터라도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나머지 심사위원의 결과에 따라 “수정후 재심” 혹은 “게재불가”만이 가능하다. 심사과정에서 심사위원이나 논문제출자는 모두 익명으로 하여야 하며, 심사 결과는 필자 이외에 타인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제14조(심사결과 통보)
심사를 마친 논문에 대하여는 편집회의를 거친 후 3일 이내에 심사총평을 작성하여 투고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15조(재심)
심사결과 심사위원 3분의 2 이상으로부터 “수정후 재심” 판정을 받은 논문투고자는 심사결과의 지적 사항을 수정한 후 1회에 한하여 다음 차수에 수정논문을 온라인 투고하여 재심을 받을 수 있으며, 재심을 포기한 경우는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제16조(학술지 배포)
본회가 발간하는 학술지는 연회비를 납부하는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회원에 한하여 무료로 배부하되, 도서관 및 학문연구를 위하여 구입을 희망하는 자에게는 회비에 상당하는 후원금을 받고 배부한다.
제17조(발행 및 인쇄)
본 학술지의 발행인은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회장으로 하고, 인쇄 출판 및 배부에 관한 세부사항은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국문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8조(게재논문의 저작권)
① 논문게재가 허가된 저자들은 최종논문에 대한 “저작권 양도 동의서”와 “윤리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채택된 논문에 관련된 일체의 저작권(copyright) 은 본 학회에 귀속되고 저자는 다음의 권리를 유지한다.
a) 저자는 논문의 일부를 다른 논문에 사용할 수 있다. 단, 반드시 본 학회지를 출처로 밝혀야 한다.
b) 저자 혹은 그의 소속기관은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경우, 저자 개인용도 혹은 소속기관 내부용도로 논문을 재인쇄할 수 있다.
c) 저자 혹은 그의 소속기관은 학회에서 논문이 출판되기 전에, 학회에서 출판예정임이 명시된 논문의 일부 혹은 전부를 제한된 부수만큼 배포할 수 있다.
③ 저작권 양도 동의서에 서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연구비를 지원한 기관 혹은 단체가 본 논문에 대한 저작권을 행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행사를 제한하지 아니한다.
부칙
1. 본 규정은 제17조 부칙 4항으로 되어있으며,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제 1차 정기총회에서 통과 즉시 발효되며, 기타 자세한 것은 편집위원회의 내규 및 통상관례에 따른다.
2. 본 규정은 편집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단 최초의 편집위원은 본 학회 임원과 임원회에서 추대한 자로 한다.
3. 본 규정은 2000년 3월 18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규정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학술지평가 기준에 준하여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2002년 10월 12일부로 개정하여 시행한다.
5. (수정) 본 규정은 2003년 8월 30일 수정되었다(제3조 2항, 3항).
6. (수정) 본 규정은 2004년 5월 22일 수정되었다(제3조, 제7조).
7. (수정) 본 규정은 2005년 4월 9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11집, 영문학회지 제8집부터 적용한다(제3조 2항 3항, 제7조, 제8조 2항, 제10조, 제13조).
8. (수정) 본 규정은 2006년 12월 14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16집, 영문학회지 제11집부터 적용한다(제 8조 2, 7, 9항 자구수정, 제 9조 2항 추가, 제 10조 수정).
9. (수정) 본 규정은 2010년 12월 18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29집, 영문학회지 제19집부터 적용한다(제3조 2항 수정, 제7조 수정).
10. (수정) 본 규정은 2015년 1월 31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44집, 영문학회지 제28집부터 적용한다(제7조, 제10조, 제13조 수정).
11. (수정) 본 규정은 2017년 12월 9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56집, 영문학회지 제33집부터 적용한다(제8조, 제10조, 제12조, 제13조, 제14조, 제15조 수정).
12. (수정) 본 규정은 2021년 4월 20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69집, 영문학회지 제40집부터 적용한다(제18조 추가).
13. (수정) 본 규정은 2022년 3월 30일 수정되었고, 국문학회지 제72집, 영문학회지 제41집부터 적용한다(제8조 10항/11항 추가, 제17조 수정).
14. (수정) 본 규정은 2024년 3월 30일 수정되었고, 학회지 제80집부터 적용한다(제3조, 제6조, 제7조 수정).
1. 본문에서의 참고 및 인용
1.1 간행물 혹은 편집된 저서에 실린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본문에서 저자와 연도만을 표기한다. 그러나 저서의 경우에는 저자, 연도에 이어 쪽수를 표기한다. (참고문헌 목록작성에서는 pp 혹은 p를 넣지 않으나 본문에서는 pp 혹은 p를 넣는다.)
예) 간행물 혹은 편저: ... 특성이 있음이 밝혀졌다(이희성, 장성만, 1992).
예) 저서: ... 주장이 제기되었다(김경애, 2000, pp. 77-80).
1.2 단독 저자의 연구 인용
예) 이남순(2006)은 아동들의 관심이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
예) 이는 취학 전 아동들에게 나타나기 때문이다(Hoffman, 1990).
1.3 여러 저자들이 수행한 연구의 인용
(1) 저자 두 명이 함께 수행한 공동연구
예) 강영숙과 고윤주(1992)는...
Dobson과 White(2006)는...
예) ...라고 주장하였다(강영숙, 고윤주, 1992).
...라는 주장이 제기 되었다(Dobson & White, 2006).
(2) 셋 이상 여섯 명 미만의 저자가 함께 수행한 공동연구
예) [첫 인용 때는 저자명을 모두 쓴다]
김상희, 박성연, 이옥경(2006)의 연구에서는...
...을 분석한 연구(김상희, 박성연, 이옥경, 2006)에서는...
연구자들(Liben, Mandler, Nelson, & Norder, 1997)은...
예) [같은 연구일 경우, 두 번째 인용될 때부터는 첫 저자명만 쓴다]
김상희 등(2006)의 연구 결과...
Colman 등(1997)은...
1.4 재인용
예) ...을 제시하였다(Hoffman, 1979: 김경혜, 1991에서 재인용).
예) ...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Maharish, 1951: Gordon, 1989에서 재인용).
1.5 한 괄호 안에 두 편 이상의 연구 인용
예) 여러 연구들(장시철, 2000; 한가람, 1994; Elkind, 1991; Mussen, 1995)에서...
2. 참고문헌 목록 작성
2.1 일반적인 원칙
(1)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국, 중국, 일본, 서양 서적 순으로 열거한다.
(2)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모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영어로 된 이름은 성(surname)을 먼저 표기하고, 이름은 첫글자(initial)만 표기한다.
(3) 책명은 국문의 경우에는 고딕체로, 영문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한다. 단, 고딕체나 이탤릭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밑줄로 대신한다.
(4)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단행본이나 논문의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5) 참고문헌은 저자 및 출판년도, 책이름, 출판 지역 및 출판사 순서로 쓰고, 이들 사이에 마침표( . )를 찍고 1 칸씩 띈다.
2.2 단행본의 경우
(1) 저자가 1인
예) 김성태 (1994). 발달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예) Atkinson. J. W.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Princeton. NJ: Van Nostrand.
(2) 저자가 2인 이상
예) 한범숙, 윤미란, 이경민 (1994). 청년심리학. 서울: 학지사.
예)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3) 편집한 서적
예) 이정한, 남주성(편) (1996). 질적연구의 이해. 서울: 미래출판사.
예) Schubert, W. H., & Ayers, W. C. (Eds.). (1992). Minimal brain dysfunction in children. New York: Longman.
(4) 재판(再版) 이상
예) 이정한, 남주성 (1996). 질적연구의 이해 (2판). 서울: 미래출판사.
예) Levine, D. U., & Havighurst, R. J. (1995). Society and education (8th ed.). Boston: Allyn and Bacon.
(5) 번역서
예) Crane, W. C. (1983). 발달의 이론. (서봉연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원전은 1963에 출판).
예) Sartre, J. P. (1958). Being and nothingness. (H. E. Barnes, Trans.). New York: Philosophical Library. (Original work published 1943)
(6) 학술대회 등의 발표 자료
예) 이건우 (2000). 대중가요의 검열과 세대갈등: 세기말의 힙합문화를 중심으로. 심포지움 대중 문화의 시대 발표논문. 3월 8일. 서울: 세종 문화회관. 미간행.
2.3 정기간행물의 경우
(1) 정기 학술지에 나온 논문
예) 황윤한 (1995).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33(1), 237-252.
예) Lapp, D., & Flood, J. (1994). Integrating the curriculum: First steps. The Reading Teacher, 47, 416-419.
(2) 비학술지(잡지)에 실린 기고문, 논평, 논설, 칼럼(column)
예) 김미연 (2000. 12). 남해 기행. 새 벗. 43-45.
예) Henry, W. A., III. (1990, April 9). Beyond the melting pot. Time, 135, 70-76.
예) 기고자가 밝혀지지 않은 경우: 춤추는 대학입시. (1996. 3. 6.). 한국교육신문, 2면.
예) 기고자가 밝혀진 경우: 김철수 (2002. 8. 12). 제왕적 대통령은 헌법유린. 동아일보, 6면.
예) 공선옥 (1997, 가을). 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 82-137.
2.4 학위논문의 경우
예) 이진희 (1997). 학대받는 여성노인의 상황.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한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예) Wiebe, M. J. (1994). Implications of autistic symptomotology for congenital rubella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abama,
Tuscaloosa, AL, USA.
2.5 초록 문헌의 경우
예) 한덕웅, 이경성 (1999). 대학생의 신체 질병을 예언하는데 관련된 요인들. 한국심리학회
예) 연차학술대회 발표초록집, pp. 190-193. 8월 19일. 서울: 연세 대학교 제 2 인문관.
예) Woolf, N. J., Young, S. L. (1991). MAP-2 Expression in cholinoceptive pyramidal cells of rodent cortex and hippocampus is altered by Pavlovian conditioning. Society for Neuroscience, 17, 480. [Abstracts]
2.6 재인용 자료들의 제시
예) [본문에서는] 김혜숙(1990; 김혜숙, 2001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예)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만을 제시]
김혜숙 (2001). 집단범주에 대한 신념과 호감도가 편견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성편견, 인중편견과 한국인의 성편견, 지역편견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15(1),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