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과상담교육분과

본문 바로가기

HOME > 코칭과상담교육분과
코칭과상담교육분과

코칭과상담교육분과

분과소개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코칭과상담교육분과는 기독교교육의 현장에 대한 실제적이고 실천적 측면을 다루는 분과이다. 기독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이론과 이에 따른 현장의 역사성들을 시대의 흐름에 맞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오늘의 언어로 해석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현대사회는 점점 병리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교회도 그러한 시대의 변화를 피해갈 수 없다. 그러하기에 좀 더 기독교교육의 현장에 필요한 실질적이고 경험적인 프락시스를 위한 인간이해와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다각적이고 전문성이 필요하다. 코칭과상담교육분과의 비전은 다음과 같다.  


1. 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시대에 있어 인간이해의 가장 기본적인 발판 마련 및 프로그램 개발 
2. 교회 안의 상담아카데믹 강좌개설 가족상담 
3. 발달에 따른 집단상담 



분과조직


분과장 : 우미리 박사(협성대)  europa-rose@hanmail.net 

오태균 박사(총신대)   

안성민 박사(협성대)



학술활동 


일시(최신순)

장소

발표자/소속

발표 주제

2018. 05. 26.

장로회신학대학교

우미리/협성대

과학적 감수성과 기독교교육

류현숙/호서대

신경증적 강박구조의 언어화 과정에 대한 연구 ; 야곱의 사례를 중심으로

2018. 02. 08.

분더슐레 기독교교육상담심리연구소

안성민/협성대

교육목회 현장의 패러다임 연구

김선아/군포사회복지관

웰다잉 문화만들기

2017. 11. 25.

한일장신대학교

성백/웨일즈국제학교

기독교교육 분야에서 통일교육 연구의 동향분석(성백, 공기인, 박형서, 안창진 공동연구)

우미리/협성대

관계맺기를 위한 기독교교육: 악셀 호네트의 인정투쟁을 중심으로

2017. 05. 20.

총신대학교

우미리/협성대

마음의 연습을 통해 공공의 선을 지향하는 기독교교육

김승회/선한목자교회

영성일기 쓰기를 통한 영성훈련의 실제

2016. 11. 12.

승동교회

이 철/숭실대

탈가부장시대의 자녀 교육 문제와 아버지의 역할: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중심으로

박미라/성결대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정서관련 상담프로그램 요구조사

남은경/서울신대

기독교대한성결교회 BCM 교육과정 개발: 교수-학습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2016. 05. 28.

성은교회

류삼준/욘세대

기독교 영성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과정의 원리에 대한 고찰

남선우/경희대

이은철/한국교육개발원

이성아/한국성서대

청소년의 분노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탄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및 지도 방안에 대한 제언

2015. 05. 16

총신대학교

박행님/침신대

Q방법론을 활용한 인성에 관한 부모들의 인식 연구

손 문/연세대

과학적 사실과 인문·예술학적 상상력을 연계하는 창조적-융합 교육 모형의 예비적 고찰

박미라/성결대

아동·청소년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상담의 탐색적 연구: 심리교육 접근을 중심으로

김정준/서욱기독대

IS 테러리즘과 한국교회 영성교육의 방향



주소   34098 대전광역시 유성구 북유성대로 190 (하기동) 침례신학대학교  TEL 042-828-3208  E-mail esknow@naver.com  연회비·가입비·기타후원금 하나은행 457-910423-76707(예금주:유지은)

국문학술지관련 심사비·게재비국민은행 084002-04-266965(예금주: 유명복)  영문학술지관련 심사비·게재비KEB 하나은행 455-910329-25207(예금주:정신애)

Copyright © ksceit.or.kr All rights reserved.